농생명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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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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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 ‘SNS 유행’ 식품·화장품 검증한다
Author
icals
Date
2019-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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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올해 역점추진 과제로 ‘온라인 건강 안심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질병치료, 예방 등 의학적 효능을 내세우며 광고하는 식품과 화장품 등에 대해 의사·약사, 식품영양 전문가, 소비자단체가 참여하는 검증단을 통해 사실 여부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공개하겠다는 것.
식약처는 유튜브, 페이스북 등 SNS에서 유행하는 다이어트 제품, 탈모방지 샴푸, 미세먼지 마스크 등 소비자 관심이 높은 제품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기획·조사할 예정이다.
실제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일명 ‘클렌즈주스’의 경우 일반 과·채주스와 열량, 나트륨, 당류 등 함량을 비교한 결과 특별한 차별성이 없고, 의학적으로도 다이어트와 디톡스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심지어 대한비만학회는 ‘클렌즈주스’가 체중조절을 위해 식사대용으로 섭취할 경우 영양결핍 등으로 건강을 해칠 수 있으며, 기초대사량을 떨어뜨려 오히려 살을 찌게 할 수도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 이하 내용 링크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