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뉴스

iCALS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정보원은 광범위한 농업생명과학분야의 국내외 전문연구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 가공하여 DB로 구축하고 있고,

대량 생산되는 연구실적들을 정보화하여 온라인으로 유통시킴으로 연구자들이 효율적으로 관련 정보를 얻도록 돕고 있습니다.

AI 예방적 살처분 범위 축소기한 연장을

Author
익명
Date
2021-02-24
Views
131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이 진정 기미를 보이면서 정부가 예방적 살처분 범위 축소기한을 연장할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가금농장에서의 AI 발생건수는 1월엔 일평균 1.4건이던 것이 2월 상반기(1∼14일)엔 0.78건으로 감소했다. 또 정부가 예방적 살처분 범위를 축소한 15∼21일 1주일간 하루 평균 발생건수는 0.71건으로 더욱 줄어 발생 감소 추세가 확연하다.



농식품부는 AI 예방적 살처분 대상을 ‘3㎞ 이내 가금류’에서 ‘1㎞ 이내 같은 축종 가금류’로 이달 15일부터 28일까지 한시적으로 축소하고, 2주간의 위험도를 재평가해 추후 연장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전문가들도 겨울철새 이동으로 야생조류 AI 발생건수가 감소하는 등 위험도가 낮아진 만큼 정부가 축소기한을 연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농식품부는 22일 현재 조심스러운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2주간의 AI 발생건수와 겨울철새 이동 현황 등을 살펴본 후 축소기한을 연장할지 여부를 신중히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관련 기사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