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공모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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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문화콘텐츠분야 미래임업인력 동향조사 및 양성교육과정 연구
신청기간
2024/05/22-2024/06/04
지원기관
산림청
Author
admicals
Date
2024-05-24
Views
177
1. 추진배경 및 목적
o 2023년 산림문화ㆍ휴양에 관한 법률의 개정으로 산림문화의 확산을 위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산림문화관련 다양한 지원을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전문 인력을 적극 양성해야 함
o 이미 K-콘텐츠, 게임, 음악, 방송 등 문화콘텐츠산업은 2022년 역대 최대의 흑자로, 매출 및 고용은 146조 9,000억원, 65만 7000여명에 이르며 글로벌 7위에 진입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음(한국콘텐츠진흥원)
- 게임(83억 6,053만달러), 음악(7억 6,124만달러), 방송(6억 5,724만달러)/ 한국콘텐츠진흥원
o 아울러 산림교육, 산림레포츠, 산림복지 등의 확산으로, 등산 레포츠 분야에서의 산림문화콘텐츠의 수요와 공급이 다양하게 확장되고 있음
o 특히 산림분야에서도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산림경영의 다각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특히 산림문화콘텐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관련분야 일자리를 창출할 필요가 있음
o 본 연구의 목적은 산림문화콘텐츠 전문인력 양성과 일자리 창출 사례 및 정책적 제도적 방안을 탐색하여 이를 기반으로 하는 산림문화분야의 일자리 창출방안을 모색하고 관련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산림문화경영의 비전과 방향에 기여하기 위함임
(공고문 바로가기)
o 2023년 산림문화ㆍ휴양에 관한 법률의 개정으로 산림문화의 확산을 위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산림문화관련 다양한 지원을 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전문 인력을 적극 양성해야 함
o 이미 K-콘텐츠, 게임, 음악, 방송 등 문화콘텐츠산업은 2022년 역대 최대의 흑자로, 매출 및 고용은 146조 9,000억원, 65만 7000여명에 이르며 글로벌 7위에 진입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음(한국콘텐츠진흥원)
- 게임(83억 6,053만달러), 음악(7억 6,124만달러), 방송(6억 5,724만달러)/ 한국콘텐츠진흥원
o 아울러 산림교육, 산림레포츠, 산림복지 등의 확산으로, 등산 레포츠 분야에서의 산림문화콘텐츠의 수요와 공급이 다양하게 확장되고 있음
o 특히 산림분야에서도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산림경영의 다각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특히 산림문화콘텐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관련분야 일자리를 창출할 필요가 있음
o 본 연구의 목적은 산림문화콘텐츠 전문인력 양성과 일자리 창출 사례 및 정책적 제도적 방안을 탐색하여 이를 기반으로 하는 산림문화분야의 일자리 창출방안을 모색하고 관련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산림문화경영의 비전과 방향에 기여하기 위함임
(공고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