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뉴스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정보원은 농업생명과학분야의 국내외  소식을 수집, 제공하여  연구자들이 효율적으로 관련 정보를 얻도록 돕고 있습니다.

푸드테크 시장 급성장…‘농업과 상생’으로 미래가치 키운다

Author
admicals
Date
2023-12-08
Views
670
푸드테크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세계 푸드테크 시장규모는 2020년 기준 약 5542억달러(약 665조원)으로 2017년 대비 38% 증가했다. 우리나라 푸드테크 시장도 17조원(2017년)에서 61조원(31%)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식품산업 전체 성장률이 4.8%인 것이 비하면 6배에 가깝다. 푸드테크란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의 생산과 유통, 소비 전반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바이오기술(BT) 등 첨단기술이 결합된 신산업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의 식문화 변화와 더불어 가치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푸드테크 기업이 주목받고 있다. 더욱이, 푸드테크가 농산물의 소비를 확대함은 물론, 농업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농업계도 관심을 높이고 있다. 이런 추세에 맞춰 한국농어민신문은 대통령 소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와 함께 ‘미래 먹거리의 혁신, 푸드테크’란 주제로 4회 걸쳐 푸드테크의 현재를 바라보고, 미래를 전망해 본다.

 

(관련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