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뉴스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정보원은 농업생명과학분야의 국내외 소식을 수집, 제공하여 연구자들이 효율적으로 관련 정보를 얻도록 돕고 있습니다.
영농정착지원 청년농업인 4000명 선발
Author
익명
Date
2023-04-07
Views
239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2일 영농정착지원사업 대상자로 청년농업인 4000명을 신규 선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청년농업인들은 이르면 이달부터 최장 3년간 최대 110만원의 지원금을 매달 지급받게 된다.
2018년부터 시행된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은 영농 초기 소득 불안 등의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만 40세 미만의 영농 경력이 없거나 3년 이하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사업 대상으로 선정되면 월별 지급되는 지원금 외에도 희망하는 경우 5억원 한도의 창업자금(금리 1.5%, 5년 거치 20년 상환)을 지원받을 수 있고, 농지은행을 통해 비축농지 등도 우선 임대받을 수 있다. 영농기술교육과 영농경영·투자 컨설팅에 대한 지원도 받는다.
다만, 정착지원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신청자 본인 명의의 농지·시설 등 영농기반을 마련하고 농업경영체(경영주)로 등록을 먼저 해야 한다. 농업에 종사하지 않으면서 자금만 지원받는 경우를 배제하기 위해서다. 또한 최장 6년 동안 의무적으로 영농에 종사해야 하며 필수교육 이수, 농업경영실적 제출 등을 이행해야 한다.
(관련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