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뉴스

iCALS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정보원은 광범위한 농업생명과학분야의 국내외 전문연구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 가공하여 DB로 구축하고 있고,

대량 생산되는 연구실적들을 정보화하여 온라인으로 유통시킴으로 연구자들이 효율적으로 관련 정보를 얻도록 돕고 있습니다.

구제역 백신접종 후에 발생…잔존 바이러스가 원인?

Author
icals
Date
2019-02-14
Views
211

설 연휴를 앞두고 경기 안성에서 구제역이 이틀 연속 발생해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방역당국은 1월28일 안성 금광면의 젖소농장에서 구제역이 발병한 데 이어 다음날 인근 양성면의 한우농장도 구제역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두 농장에서 확인된 구제역 바이러스의 혈청형은 모두 O형이다.


2018년 전국 구제역 항체형성률이 최고치를 기록한 상황에서 맞닥뜨린 일이라 방역당국과 축산업계는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특히 발생농가 두곳 모두 백신접종을 실시한 데다 인근 다른 농가에선 아직까지 별다른 임상증상이 발견되지 않아 사태 파악에 큰 혼란이 예상된다.



그렇다면 지난해 3월 경기 김포의 돼지농장 이후 10개월 동안 잠잠하던 구제역이 발생한 원인과 백신접종을 마친 소에서도 바이러스가 검출된 이유는 무엇일까. 이번 구제역을 둘러싸고 제기되는 의문점을 살펴봤다.


 


( 이하 내용 링크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