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공모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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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목재제품의 마켓포지셔닝 방법론 적용을 위한 목재제품의 인자도출 및 중요도 산출

신청기간
2024/03/18-2024/03/22
지원기관
산림청
Author
admicals
Date
2024-03-13
Views
227
1. 연구용역 배경
◦ 기후위기 심화와 대응하기 위한 탄소순환 및 온실가스 감축 필요성 부각
- 기후위기에 따른 세계 각국의 정책적 투자 강화에 따라 국내에서도 다양한 대응계획 마련 추진
* ‘2050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하여 산림 등 탄소흡수원의 확대‧유지관리와 더불어 목재 이용 활성화가 요구

◦ 국내‧외에서 탄소대체(Carbon Substitution) 효과 정량화에 대한 연구추진
- 탄소대체에 대한 방법론 및 정책‧제도화 방안이 확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산림 분야 중 특히 수확된 목재제품(HWP)의 이용 활성화 방안 마련 필요
- 목재‧목재제품의 실질적 대체효과는 목재제품의 소비증가로 탄소집약소재의 생산량 감소를 입증할 수 있는 경우에 효과적임
* 목재제품의 탄소집약 소재 대체 및 목재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대체 가능성에 대한 기술적 검토와 함께 산업‧경제적 접근 필요

◦ 생활수준 향상 및 탄소중립 기여를 위한 목재활용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는 상황에서 목재제품 구매요인에 대한 정량지표 확보 필요
- 대표적인 마켓팅 전략은 일반적으로 4P, STP전략으로 구분됨
* 4P 전략: 제품(Product), 가격(Price), 위치(Place), 홍보(Promotion) 측면
* STP 전략: 시장세분화(Segmentation) →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 포지셔닝(Positioning)
- 타산업 대체 목재제품의 시장 진입을 목표로 마켓포지셔닝 방법론 적용을 위하여 국민의 요구를 반영한 제품 및 서비스 도출 필요
* 필요요인: 독특성, 우원성(품질), 지속성(진입장벽), 수익성(이익), 구입가능성 등

2. 연구용역 목적
◦ 마켓포지셔닝 방법론 적용을 위한 목재제품의 인자 도출
- 소비자 조사 및 시장 세분화 연구
- 가격 정책 및 가치제안 연구

◦ 계층분석법(AHP)를 적용한 목재제품 인자별 중요도 산출
- 계층분석법 적용 대상 연구
- 계층분석법 적용 단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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