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공모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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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 농촌 체험프로그램 유형별 범용 모델개발 연구용역
신청기간
2024/02/23-2024/02/28
지원기관
농촌진흥청
Author
admicals
Date
2024-02-16
Views
262
Ⅰ. 과업의 개요
1. 목 적
○ 교육정책과 연계한 농업·농촌체험 프로그램의 학교현장 확산으로 학생의 정서순화 및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 확산 기반 구축
2. 추진배경 및 필요성
○ 농업기술 고도화, 농업·농촌 자원의 다양한 순기능(정서함양 등)에도 불구하고, 청소년 등 차세대 등의 농업농촌에 대한 인식저조 현상은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실현에 부정적 영향 우려
* 농업․농촌 공익적 가치 인식: (’18)72.2% → (’19)64.2 → (’20)56.2(’21, KREI)
* 청년 직업교육훈련분야 : 교육‧사회복지 15%, 컴퓨터 12.4%, 농림・어업 0.4(’19, 청년패널조사)
* 자유학기제 이용 농업체험 경험 : 7.8%(’19, 농진청; 전국 중학생 800명 조사)
○ 교육 정책변화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는 확대되었으나, 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농업분야 콘텐츠 개발은 미흡
* 세종시 도담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농업컨텐츠 현황(`23.1학기) : 0/30개
* 농촌체험학습 관련 교육계 의견: 프로그램의 학교 안·밖 균형 필요(현재, 학교 밖 중심)
3. 과업개요
○ 과 업 명 : 농업농촌 농촌체험프로그램 유형별 범용 모델 개발
○ 과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150일 이내
○ 예 산 : 30,000천원 정도(VAT 포함)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공고문 바로가기)
1. 목 적
○ 교육정책과 연계한 농업·농촌체험 프로그램의 학교현장 확산으로 학생의 정서순화 및 농업·농촌의 공익적 가치 확산 기반 구축
2. 추진배경 및 필요성
○ 농업기술 고도화, 농업·농촌 자원의 다양한 순기능(정서함양 등)에도 불구하고, 청소년 등 차세대 등의 농업농촌에 대한 인식저조 현상은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실현에 부정적 영향 우려
* 농업․농촌 공익적 가치 인식: (’18)72.2% → (’19)64.2 → (’20)56.2(’21, KREI)
* 청년 직업교육훈련분야 : 교육‧사회복지 15%, 컴퓨터 12.4%, 농림・어업 0.4(’19, 청년패널조사)
* 자유학기제 이용 농업체험 경험 : 7.8%(’19, 농진청; 전국 중학생 800명 조사)
○ 교육 정책변화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는 확대되었으나, 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농업분야 콘텐츠 개발은 미흡
* 세종시 도담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중 농업컨텐츠 현황(`23.1학기) : 0/30개
* 농촌체험학습 관련 교육계 의견: 프로그램의 학교 안·밖 균형 필요(현재, 학교 밖 중심)
3. 과업개요
○ 과 업 명 : 농업농촌 농촌체험프로그램 유형별 범용 모델 개발
○ 과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150일 이내
○ 예 산 : 30,000천원 정도(VAT 포함)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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