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과제공모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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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금육 소비조사를 통한 생산과 소비 연계 방안 연구

신청기간
2023/06/22-2023/06/26
지원기관
농촌진흥청
Author
관리자
Date
2023-06-16
Views
275
1. 용역과제의 목적 및 추진배경

가. 과제 목적
❍ 1인 가구 및 노인층의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가정간편식, 밀키트 시장, 신선식품 배송, 소포장 등 다양한 방법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음
❍ 이에 부합하는 대표적인 축산물은 가금육(닭, 오리고기)이라 판단됨, 따라
서 가금육 소비연구가 시급하고 조사 및 분석의 필요성이 있음

나. 추진배경 및 필요성
❍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와 미중 무역전쟁 등 외부환경변화에 사료 및 유류가격의 잦은 변동과, 국내적으로는 AI, ASF, 구제역 등 질병의 발생에 따라 축산업이 큰 영향을 받고 있음
❍ 국내 축산업 생산기술은 세계적 수준으로 높은 반면 축산물 소비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편임, 특히 1인가구의 비중이 크게 증가하고 노인층의 고령화가 심화되면서 가정간편식, 밀키트 시장, 신선식품 배송, 소포장 등 다양한 방법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는데, 이에 부합하는 대표적인 축산물은 가금육(닭, 오리고기)이라 판단, 이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고 조사 및 분석의 필요성이 있음
다. 기대효과
❍ 가금육 소비자 선호도를 고려한 품질 개발 전략 수립
❍ 가금육 가공식품의 메뉴 차별화, 국내산 브랜드 마케팅 활용
❍ 가금육 다양한 부위 요리개발 및 식육제품의 유통변화에 대응한 온-오프라
인 판로 확보
❍ 소비자가 직접 요리하고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지역체험 및 농장 직거래
등을 통한 호의적인 국내산 가금육 이미지 홍보

2. 용역과제 개요 및 추진일정
❍ 과제명 : 가금육 소비조사를 통한 생산과 소비 연계방안 연구
❍ 조사용역과제 대상 : 축산물 소비자 1,600명(인터넷, 전화병행)
❍ 소요예산 : 52,000천원(부가가치세 포함)
❍ 업체선정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체결)
❍ 수행기간 : 계약체결일로부터 4개월간(시행처의 여건변화 시 서면보고)
- 착수보고회 : 계약 후 10일 이내
- 중간보고회 : 계약 후 60일 이내
- 최종보고회 : 계약완료 전 30일 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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