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뉴스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정보원은 농업생명과학분야의 국내외  소식을 수집, 제공하여  연구자들이 효율적으로 관련 정보를 얻도록 돕고 있습니다.

대동, 서울대 대학원과 ‘농업·산업용 AI로봇 상용화’ 맞손

Author
admicals
Date
2024-06-14
Views
222
대동과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이 농업·산업용 AI로봇 상용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이와 관련 양측은 ‘농업 및 옥외작업용 인공지능 기반 무인로봇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대동(대표이사 원유현)은 지난 5월 설립한 AI로봇 S/W전문회사인 대동에이아이랩을 중심으로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과 함께 농업&산업용 AI로봇기술과 제품을 공동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서울대 데이터사이언스 대학원은 다학제적 연구와 AI 알고리즘, 빅데이터, 컴퓨팅 등 데이터사이언스 교육을 통해 글로벌 AI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고 산업체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상용화 AI 기술 구현에 주력하고 있다.

대동은 디지털 공간에서 옥외 작업지와 로봇의 작업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해 고도화 중에 있으며 양측은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로봇의 인공지능을 학습하고 테스트하는 기술을 공동 개발한다. 또 로봇용 파운데이션 모델을 이용해 농업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변수에 대응하며 복잡한 작업 명령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외에도 일상 언어로 표현하는 사용자 명령을 이해하고 수행하는 다목적 로봇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온 디바이스 AI가 구현되도록 서울대와 협업해 이 같은 AI모델을 경량화하고 가속화한다. 마지막으로 사용자의 방대한 작업 데이터를 이용해 자동으로 재학습하며 농업&산업용 로봇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MLOps 시스템의 안정성과 운용성을 높인다.


(관련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