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뉴스
iCALS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정보원은 광범위한 농업생명과학분야의 국내외 전문연구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 가공하여 DB로 구축하고 있고,
대량 생산되는 연구실적들을 정보화하여 온라인으로 유통시킴으로 연구자들이 효율적으로 관련 정보를 얻도록 돕고 있습니다.
농진청, 알레르기 비염 개선 ‘쑥부쟁이’ 기술이전
Author
익명
Date
2020-09-18
Views
137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이 알레르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쑥부쟁이’ 관련 기술을 산업체에 기술이전해 산업화 기반 구축에 나선다.
농진청은 쑥부쟁이의 알레르기 개선 효과와 작용기전을 과학적으로 구명하고, 순천향대와 함께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해 알레르기 개선 효과를 확인했다.
세포와 동물 실험을 통해 쑥부쟁이 추출물이 염증 유발 사이토카인(IL-4) 분비와 염증세포(mast cells) 자극을 억제하고, 염증 유발 물질인 히스타민과 류코트리엔을 감소시켜 알레르기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또, 알레르기 비염 증상을 가진 48명을 대상으로 쑥부쟁이 추출물을 6주간 복용시킨 결과, 재채기(60%), 콧물(58%), 코막힘(53%), 콧물 목 넘김(78%), 코 가려움(70%) 증상이 개선됐으며, 수면, 피로감, 집중력, 두통, 감정 상태 등도 유의적으로 개선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