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뉴스
iCALS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정보원은 광범위한 농업생명과학분야의 국내외 전문연구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 가공하여 DB로 구축하고 있고,
대량 생산되는 연구실적들을 정보화하여 온라인으로 유통시킴으로 연구자들이 효율적으로 관련 정보를 얻도록 돕고 있습니다.
국산 ‘홍산마늘’ 인기···마늘 시장 ‘변화의 바람’
Author
익명
Date
2020-08-21
Views
126
국산 품종 ‘홍산마늘’이 인기를 끌며 마늘 시장에 신선한 변화의 바람을 불러오고 있다. 외국종 위주였던 마늘 시장에 국산 품종 마늘의 시장 확장성을 알리고 있고, 상장예외 위주였던 도매시장 마늘 거래에서 상장거래로의 전환 가능성을 심어주고 있다.
홍산마늘은 농촌진흥청이 2014년 개발한 신품종으로 추운 곳(한지형)과 따뜻한 곳(난지형) 등 전국 어디서나 재배할 수 있다. 이런 의미로 넓다는 의미의 ‘홍(弘)’을 붙였다. 여러 다양한 특징이 있지만 무엇보다 홍산은 마늘 끝부분이 연한 초록빛을 띠는 데, 이는 클로로필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 클로로필은 항암 작용과 당뇨 완화, 간 기능 개선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홍산이 최근 도매시장을 통해 성공적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18일 경북 영천시에선 대서마늘을 대처할 품종으로 육성해 온 홍산마늘 200톤이 서울 가락시장에 출하됐다. 이 홍산마늘은 가락시장 도매법인인 서울청과로 전량 납품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