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뉴스
iCALS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정보원은 광범위한 농업생명과학분야의 국내외 전문연구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 가공하여 DB로 구축하고 있고,
대량 생산되는 연구실적들을 정보화하여 온라인으로 유통시킴으로 연구자들이 효율적으로 관련 정보를 얻도록 돕고 있습니다.
[전문기자칼럼] 지구온난화 못 막으면 농업이 죽는다
Author
익명
Date
2020-08-03
Views
122
장마가 길어지고 있다. 예년 같으면 늦어도 7월 하순이면 끝나던 장마가 8월 중순쯤에야 끝난다고 한다. 물폭탄을 쏟아내는 장마탓에 농경지는 침수되고 농작물 생육도 나빠지고 있다. 북쪽의 차가운 공기와 남쪽의 따뜻한 공기가 만나 장마전선이 만들어지는데 지구 온난화로 북극의 차가운 공기의 세력이 좀처럼 약해지지 않으면서 장마가 길어지는 탓이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이 같은 현상은 지구 온난화가 원인이고, 앞으로 지구온난화는 더욱 심각해질 전망이다. 환경부와 기상청이 2014~2020년 발표된 1900여편의 국내외 논문과 보고서를 분석·평가해 만든 ‘한국 기후변화 평가보고서 2020’에 따르면 지금 같은 추세라면 21세기 말 한국의 연평균 기온이 최대 4.7℃ 상승할 것으로 전망됐다. 올해 같은 기상현상이 앞으로 더 심각해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