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뉴스
iCALS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정보원은 광범위한 농업생명과학분야의 국내외 전문연구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 가공하여 DB로 구축하고 있고,
대량 생산되는 연구실적들을 정보화하여 온라인으로 유통시킴으로 연구자들이 효율적으로 관련 정보를 얻도록 돕고 있습니다.
‘캡슐형 숙기조절제’로 참다래 후숙 편해진다
Author
icals1
Date
2020-07-17
Views
234
소비자가 최적 숙기의 참다래를 만날 기회가 많아진다. 참다래 후숙 속도를 높이거나 줄이는 ‘캡슐형 숙기조절제’를 통해서다.
참다래는 수확 후 저온저장 중 후숙과정을 거쳐 유통된다. 후숙이 불균일하거나 느리면 신선도가 급격히 떨어진다. 그만큼 수확 후 품질관리가 어려운 과일이다. 더욱이 참다래 후숙을 촉진하기 위해 에틸렌 가스를 사용하는데, 고가의 시설·장비가 필요해 소규모 유통시설에선 이용하기 어려우며, 유통 중에 활용이 어렵다. 참다래 후숙용 ‘캡슐형 숙기조절제’가 개발된 이유로, 소규모 유통시설과 유통 중에 사용하면서, 수확 후 품질관리가 수월한 새로운 ‘숙기조절제’ 요구가 반영된 결과다. ‘캡슐형 숙기조절제’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 ‘농생명산업기술개발사업’을 통해 2016년부터 3년간 수생한 ‘참다래 캡슐형 숙기조절제 및 비파괴 후숙과 선별 시스템 개발’ 과제 성과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