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뉴스

iCALS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정보원은 광범위한 농업생명과학분야의 국내외 전문연구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 가공하여 DB로 구축하고 있고,

대량 생산되는 연구실적들을 정보화하여 온라인으로 유통시킴으로 연구자들이 효율적으로 관련 정보를 얻도록 돕고 있습니다.

맥류 곰팡이병·고추 탄저병 ‘주의보’

Author
icals1
Date
2020-06-05
Views
152

지난달 이례적으로 많은 비가 내리면서 달라진 기상조건에 맞춘 농가의 대비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올해 5월1~27일 강수량은 104.7㎜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내린 37.4㎜보다 3배가량 많다. 강수일수도 12일로 지난해 5.2일보다 두배 넘게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비의 유형도 달랐다. 통상 5월에는 보슬비·가랑비 등 약한 비가 오지만 올해는 여름철 같은 장대비가 내린 것이다.



전문가들은 달라진 환경으로 인한 농작물의 발병 양상에 유의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5월에 강수량·강수일수가 많아지면 맥류의 곰팡이병 발생량이 급증한다. 이미 수확기에 접어든 맥류에서 곰팡이병이 생겼다면 더이상 병이 확산되지 않도록 수확 후 빨리 건조시키고, 환기가 잘되는 곳에 보관한다. 약제 사용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에 따라 잔류농약이 검출될 수 있어서다.


(본문 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