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뉴스

iCALS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정보원은 광범위한 농업생명과학분야의 국내외 전문연구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 가공하여 DB로 구축하고 있고,

대량 생산되는 연구실적들을 정보화하여 온라인으로 유통시킴으로 연구자들이 효율적으로 관련 정보를 얻도록 돕고 있습니다.

‘드문모심기’ 최적화 기술 개발···생산비 절감효과 극대화

Author
icals1
Date
2020-05-22
Views
134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내 벼 소식재배 시험포장 주변에서 이런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우리나라건가?”하는 관심섞인 말도 들렸다. 지난 12일, ‘드문모심기 확산을 위한 현장 연시회’. 대동공업과 국제종합기계의 드문모심기 전용 이앙기가 모를 심는 모습을 본 농업인들의 반응들이다. 이들은 긍정적이면서도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이앙된 모를 유심히 지켜봤다. 바람이 강하게 부는 날이었음에도 3~5주씩 드문드문 심긴 모들은 뽑힘없이 땅에 꽂혀있었다.


이날 현장 연시회에 앞서 농진청은 시험포장 옆에서 ‘드문모심기 맞춤 재배기술’을 발표했다. ‘드문모심기’는 육묘상자당 파종량을 많게 하고 드물게 모내기하는 재배기술이다. 벼 소식재배의 순화어로, 파종량을 늘려 육묘상자당 이앙 가능한 모를 최대한 확보하고, 단위면적당 심기는 모 수를 줄이는 것인데, 10a당 이앙에 필요한 육묘상자 수를 관행 20~30개에서 6~10개로 감소시킬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그만큼 벼 생산비가 절감되는 이앙법이 드문모심기다.


(이하 내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