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뉴스
iCALS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정보원은 광범위한 농업생명과학분야의 국내외 전문연구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 가공하여 DB로 구축하고 있고,
대량 생산되는 연구실적들을 정보화하여 온라인으로 유통시킴으로 연구자들이 효율적으로 관련 정보를 얻도록 돕고 있습니다.
커지는 ‘천연물 기능성식품’ 시장, 지자체 개발 앞장
Author
익명
Date
2022-01-18
Views
159
귀농과 귀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고조되면서 농촌진흥청이 권장하는 특화작목, 지자체별로 재배를 권장하는 신소득작목에 대한 속사정을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다. 이뿐 아니라 한약재 원료로 쓰이는 각종 약용작물, 동남아시아에서만 먹던 고수, 공심채 등 아열대작물, 지중해성 기후에서 잘 자라는 올리브도 귀농 귀촌 희망자들에겐 초특급 관심작목들이다.
최근엔 천연물을 활용한 건강기능성식품 원료가 되는 작목의 생산, 가공, 유통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는데, 이런 분위기 조성에는 우리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폭발적 성장세가 큰 몫을 하고 있다. 고령화 추세 뿐 아니라 스스로 건강을 돌보는 ‘셀프 메디케이션’ 트렌드, MZ세대로까지 확산된 건강기능식품 소비문화 역시 시장 확대의 주원인으로 꼽힌다. 그래서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지난 2016년 3조 5천억원, 2020년 4조 9천억원을 넘어 2021년에는 5조원을 훌쩍 뛰어넘는 시장으로 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