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생명뉴스
iCALS
Information Center for Agriculture and Life Sciences
농업생명과학정보원은 광범위한 농업생명과학분야의 국내외 전문연구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 가공하여 DB로 구축하고 있고,
대량 생산되는 연구실적들을 정보화하여 온라인으로 유통시킴으로 연구자들이 효율적으로 관련 정보를 얻도록 돕고 있습니다.
농업·농촌에 희망 가져다 줄…‘내가 원하는 대통령은’
기후위기, 메가FTA, 코로나19 등 대내외적인 여건이 악화되는 가운데 농촌 현장에서는 당장 다가올 영농철을 앞두고 인부를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는 처지다. 원재료·공산품·부동산 등의 물가 지표는 고공행진 했지만, 농민이 체감하는 농산물 가격은 제자리에 맴돌고 있다. 국내 식량자급률은 올라갈 기미가 안 보이는 데도 물가 상승의 주범으로 국내 농산물이 몰리는 현실이 새삼스럽지 않다. ‘애그플레이션’·‘지방소멸’ 위기를 부추기는 언론 보도 속에서 정작 농업·농촌의 삶을 면밀히 들여다보자는 사회적 분위기는 저 멀리에 있는 것 같다.
특히나 대선 국면에서 일부 정당을 제외하고 유력 정당의 농정 공약이 아직까지도 공식화되지 않고 있다는 점은 안타까운 대목이다. 농업의 정치적 영향력이 실종되고 있고, 농업·농촌의 현실이 외면 받고 있다는 한 단면이다.
이런 의미에서 특별할 것 없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특별할 수밖에 없는 농업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한국농어민신문은 ‘2022 농민의 선택, 내가 원하는 대통령은’이라는 주제로 고령농·청년농·전업농·여성농·친환경농·축산농·귀농민·현장활동가·임업인·어민 등 총 10명으로부터 차기 대통령에게 바라는 점들을 물었다.